자투리 항공 마일리지 사용할 길이 열린다

2019.09
07

Peterpan 메일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622    0

622    0

페이지뷰 622

0

첨부파일

본문

이르면 내년부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행기표를 현금과 마일리지를 섞어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LA 왕복 항공권을 '40만원+5만 마일리지'로 결제하는 식이다.

1984년 마일리지 제도 도입 후 36년 만에 사용처가 대폭 확대되는 것으로, 양대 항공사 마일리지를 보유한 약 2500만 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성수기에도 복합결제(현금 마일리지 혼용 결제)가 허용되는 만큼 '보너스 좌석'공급 부족을 둘러싼 소비자 불만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처럼 두 항공사는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제안에 따라 복합결제 도입을 위한 세부 검토작업에 들어갔다고 한국경제가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공정위는 두 항공사의 마일리지 발행 규모에 비해 소비자 사용 규모가 훨씬 적은 만큼 복합결제를 허용해 소비자가 필요할 때 마일리지를 쓸 수 있도록 하라고 요청했다.

복합결제가 도입되면 소비자의 항공권 결제 선택권은 △전액 현금 △전액 마일리지 차감 △현금+마일리지 사용 등 세 가지로 늘어난다. 항공권을 구입하기에 부족한 '자투리'마일리지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항공권 구입때 현금+마일리지
델타항공(미국) 유나이티드항공(미국) 루프트한자(독일) 등 해외 항공사들은 이미 복합결제를 허용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사 중 하나로 꼽히는 미국 델타항공은 항공권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세 가지 결제 방식을 제시한다. ①전액 현금 구매 ②전액 마일리지 차감 ③현금+마일리지를 섞어 결제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12월 3일과 7일 LA와 인천을 왕복하는 항공권을 구입하려는 사람은 ①1157달러 ②8만9500마일 ③8만4000마일+331달러 중 하나를 골라 결제할 수 있다. 현금 구매 좌석과 마일리지 좌석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 만큼 소비자는 비수기는 물론 성수기에도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살 수 있다.

반면 대한항공 고객에게 주어진 선택권은 ①전액 현금(120만원) ②전액 마일리지(7만 마일) 차감 등 두 가지뿐이다. 별도로 지정된 마일리지 좌석이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탓에 성수기엔 '하늘의 별 따기'다. 보유 마일리지가 7만 마일에 못 미친다면 현금 외에 다른 결제 방법은 없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운영 방식에 '칼'을 빼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델타 등 주요 항공사들 이미 허용
공정위가 마일리지 제도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한 건 두 항공사의 연간 마일리지 발행량과 사용량을 추정하는 작업이었다. 항공사들이 발행량에 비해 실제 사용량이 훨씬 적도록 설계했다면 매년 엄청난 규모의 마일리지가 자동 소멸돼 항공사 이익으로 귀속되기 때문이다. 2008년 이후에 고객들이 쌓은 마일리지는 10년이 지난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된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부채로 떠안고 있는 미사용 마일리지는 각각 2조3017억원과 7057억원에 달한다.

이렇게 해서 나온 해법이 현금과 마일리지를 섞어 쓰는 '복합결제'다. 인천~LA 왕복 항공권을 5만 마일+40만원에 사는 식이다. 양대 항공사가 복합결제를 도입하고, 델타항공처럼 성수기에도 쓸 수 있도록 허용하면 마일리지 사용이 대폭 늘어날 것이란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

▶유효기간 연장도 추진
공정위는 '적립 후 10년'인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항공사들에 요청했다. 항공사들이 보너스 좌석을 수요보다 적게 배정해 놓고 마일리지를 사용하지 못한 책임을 소비자에게 돌리는 건 불합리하다는 이유에서다. 공정위는 또 신용카드로 쌓은 마일리지의 경우 고객이 원하면 카드 포인트로 전환해주는 방안도 항공사에 요청했다.

한편 이같은 공정위의 계획에 대해 대한항공 LA여객본부 관계자는 "서울 본사로부터 관련 지침을 전혀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61건 1 페이지

포텐보고 찾아본 메이크업누나 인터뷰

1. 롤 5년동안 했음2. 메이크업 안해도 본판 좋은사람  - 미스틱3. 피부 좋은사람 -  너구리 ( 챌린저급 )4. 드라마틱하게 변한 사람 - 소환 ( 진에어 -> KT )5. 사교성 좋은 사람 - 리헨즈, 고릴라6. 기억나는 에피소드 - 진에어 테디 ( 삭발…

아이유 바퀴 달린 집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그는 목숨을 걸고 사람들을 …

가끔 보면 '더비'라는 말을 너무 막 하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어제 안양 수원fc 경기를 일부 언론에서 '뉴 지지대더비'라고 억지 더비 만들어내고 있는거 보고 빡쳐서 적음.더비라는건 라이벌 매치 아냐 라이벌 의식 1도 없는 팀들 갖고 지들 맘대로 더비랍시고 우기고 있는 것 같음. 이게 존나 무슨 의미가 있냐더비라는게 그냥 "우리 …

넷플릭스가 한국 드라마 편애(?) 하는 이유

넷플릭스 : (동아시아 진출 기지 물색 중)넷플릭스 : 야 한국 얘네 드라마가 이쪽 지방꽉 잡는다며 일단 맛보기로 한 번 투자해볼까그렇게 나온 작품넷플릭스 : 와 시발넷플릭스 : 그럼 아예 이번엔 우리가 100% 돈대고 하나 만들어보라고 하자그렇게 나온 작품넷플릭스 :…

이게 얼마만에 두산전 위닝이냐....

가슴이 웅장해진다 승리의 무적 엘지!!!!!!무려 470일만의 위닝.....ㅠㅠ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서초 로이움 지젤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가 한 명 있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

오늘자 FC서울 경기를 지켜본 기성용.gif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용산 더힐 센트럴파크뷰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가 한 명 있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그는 목숨을 걸고 사람들을…

30대 중반 여수 여행 용기내어 착샷~!

남자3명이서 재미없게 놀러다녀 왔섭니다~~비가 딱 그쳐서 날씨도 선선한게 아주 좋았습니다미리 선수치지만 넉살아닙니다ㅋㅋ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용산 더힐 센트럴파크뷰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

이춘재, 8살 현정양 죽인 이유는…"목숨 끊으려다 마주쳐서"

현정양의 오빠는 화상 접견으로 이춘재를 처음으로 접견했다. 이춘재는 "동생이 거길 지나간 게 죄냐"는 질문에 "그렇다. 나와 조우가 안 됐으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답했다.이어 "그 당시 상황에 대해 나도 아직 답을 모르겠다"며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다 …

[공홈] 아스날 vs 왓포드 선발 라인업

https://www.premierleague.com/match/46975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서초 로이움 지젤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가 한 명 있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그는 …

레드불 창업자 손자 근황

태국에서 음주운전하면서 사망사고 냈는데 기소조차 안 함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서초 로이움 지젤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가 한 명 있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그는 목숨을 걸고 사람들을…

본인의 사진이 아만다에서 도용당해 빡친 가수

불합격 당해서 빡침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서초 로이움 지젤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가 한 명 있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그는 목숨을 걸고 사람들을 구조하여 23명을 살려냈고 그 후 …

가끔 보면 '더비'라는 말을 너무 막 하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어제 안양 수원fc 경기를 일부 언론에서 '뉴 지지대더비'라고 억지 더비 만들어내고 있는거 보고 빡쳐서 적음.더비라는건 라이벌 매치 아냐 라이벌 의식 1도 없는 팀들 갖고 지들 맘대로 더비랍시고 우기고 있는 것 같음. 이게 존나 무슨 의미가 있냐더비라는게 그냥 "우리 …

[레스터vs맨유]정신 못차리는 매과이어

Video 태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신규 아파트 오피스텔 소개 서초 로이움 지젤미국의 미시간 호를 유람하던 배가 뒤집혀서 많은 사람들이 조난을 당하였다. 마침 그 중에 수영 선수가 한 명 있었다.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그는 목숨을 걸고 사람들을 구조하여…

[abc] 4부리그팀을 처음으로 3부로 승격시킨 다비드 알벨다

https://www.abc.es/deportes/futbol/abci-david-albelda-asciende-atzeneta-segunda-primera-historia-202007252251_noticia.htmlref=https:%2F%2Ft.co%2FplDLV…

'어떻게 사랑이 그래요' 모티브가 된 실화 + 최신근황

눈물 1리터 https://www.youtube.com/watchv=_MdqSPq7usk+ 근황 휴먼다큐 사랑의 유해진 pd가 주인공 근황을 알렸다. 최근에 <너는 내 운명>의 주인공이었던정창원씨 근황과 안부를 묻는 댓글들이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갑자기 관…

월간베스트

김한일 치과
연화유리
청담i성형외과
대전수연합치과
새크라멘토 맛집, 모두랑
ISABEL
SUSHI 7
The Wite House 재외동포언론인협회 재외동포재단 미주한인상공회의소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외국어대학교 YTN